통합검색 검색 닫기

교육정보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BU001 인당리더십 세미나 (Leadership Seminar)
이 교과는 전문대학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리더십을 함양하고 자신의 미래 목표를 명확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기획된 강좌이다. 교수의 지도 아래, 명사특강, 리더십 훈련, 공동세미나 등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한다.
ABU002 비판적 사고와 읽기 (Critical thinking and Reading)
이 교과는 비판적 사고의 요소와 기준에 따라 글을 읽는 방법을 배우는 강좌이다. 짧은 글에서부터 책 한권까지 비판적으로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ABU067 영어회화 (International English : Practical speaking)
영어권 문화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생활 회화 표현을 비롯하여 영어회화에서 기초적이면서도 필수적인 표현들을 현장감 있는 수업을 통하여 학습하게 한다.
ABU072 글로벌이슈세미나 (Global Issues Seminar)
세계화와 탈세계화의 국면에 있는 지금 경제적 세계화와 정치적 세계화 간의 이론적, 역사적 이해를 도모하고, 유엔 SDGs에 기반한 빈곤, 인권, 불평등, 분쟁, 난민 등의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한다
ABU052 리더십특강 (Lecture on Leadership )
이 교과는 인당글로벌리더스 예비과정생을 대상으로 본 과정에 입학하기 전 학생 개개인의 리더로써의 잠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강의는 리더십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특강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ABU066 영어평가의 이해 (International English : Test in speaking)
영어는 국제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이다. 따라서 종합적인 영어능력이 없으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기대 할 수가 없다. 이 강의는 영어회화와 영어발표 교과목을 통합한 과목으로 듣기/문법/어휘/독해의 유형을 파악하고 숙지하도록 하여 실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ABU069 데이터 사이언스 (Data Science)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의 입력, 데이터 관리, 계산을 통한 자료의 표현 및 해석 등, 자료 분석의 준비 단계적인 과정에 대하여 다룬다. 아울러 과거부터 현재까지 데이터 분석의 흐름을 살펴보고 빅데이터에 대한 기본적 이해도 갖추도록 한다.
ABU071 21세기 문화자본 (Capital of Culture in the 21st Century)
이 교과는 수강학생으로 하여금 문화예술의 결과를 향유할 수 있는 문화자본을 쌓을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고, 지역 및 공동체의 문화적 자산을 발굴, 개발할 수 있는 창의/융합/실현 능력을 키우는데 주력할 것이다. 문화예술의 컨텐츠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이를 창작과 사업화로 연결하는 훈련을 다지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ALE101 글로벌 어젠다 (Global Agenda)
21세기 세계무대에서 우리는 어디에 있으며, 무엇을 할 것인가? 이 수업은 다양한 국가간 갈등과 이슈를 여러 시각과 각도에서 소개하고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사회과학적 안목과 생각하는 방식을 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모의유엔 형식을 적극 차용·운용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국가 마다의 다양한 입장과 논리들을 이해하고 유엔의 작동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ABU022 법학추론 (Introducion to Leagl Reasoning)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 및 법적 사고에 관심 있는 학생을 위한 교과목이다. 법학전문대학 시험에 대한 소개와 법학에 필수적인 논리, 추론 등을 강의한다.
ABU057 트렌드 분석과 미래 예측 (Trend Analysis and Future Forecasting)
본 교과목은 사회와 기술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트렌드와 미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와 주목해야 할 주요 트렌드와 대응방식을 살펴보고, 트렌드 분석과 미래 예측을 위한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이 미래에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절한 역량을 배양하고 변화된 미래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ABU064 민주주의와 시민 (Citizenship and Democracy)
민주주의와 시민의 역사를 탐색하고 현대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원리와 가치를 이해한다. 민주주의 이론의 역사적 논쟁과 현실의 실천적 문제들을 대비하고, 자유, 평등, 연대의 민주주의의 기본 개념들이 자본주의라는 경제체제에서 어떻게 반응하고 드러나는지에 대해 질문하고 토론한다.
ABU068 영어발표 (International English : Public Speaking)
영어회화 교과목의 심화 과정 입니다.
ABU070 에세이와 논문 작성법 (How to write essays and papers)
이 교과에서는 핵심적 사고기법 학습과 함께 논리적 글쓰기 훈련을 한다. 논리적 글쓰기의 기초로서 요약/논평 기술을 연습하고 다양한 주제에 관한 비평적 에세이 쓰기와 학술 소논문을 작성법을 학습한다.
ABU035 환경과 생명 (Environment and Life )
환경과 생명을 둘러싼 과학과 인문학 분야의 다양한 담론들을 이해하고,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방안들에대해 공부한다. 인당글로벌리더스 과정의 교육 목표인 자연보호를 실천하는 리더 양성을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ABU041 한국사세미나 (Korean History Seminar)
한국 역사 전체에 대한 개괄적 이해는 물론 한국 역사의 주요 쟁점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역사를 보는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ABU049 추리논증 (Reasoning and Argument)
이 과목은 추리와 논증의 기본 내용을 가르친다. 전문대학원시험과 공무적격성검사(PSAT)에 대비할 수 있는 교과이다. 추리와 논증은 모두 주어진 상황에서 가능한 근거 및 결론을 도출하거나, 제시된 근거 및 결론의 타당성이나 건전성 여부를 따지는 일인데, 추리가 매우 광범위한 영역에 걸쳐 사용되는 개념인 반면 논증은 연역과 같이 상당히 엄밀한 형식적 추리에 관해 사용되는 개념이다.
ABU054 과학의 역사 (History of Science)
숨 가쁘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의 흐름을 현장 과학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전달하고 그 과학이 우리 일상생활과 생각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한다.
ABU011 동.서고전선독 (Reading the East-West Classic)
이 교과는 비판적 읽기 능력을 바탕으로 동?서양의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명문들을 선정하여 읽기 능력을 연마한다.
ABU013 자료해석과 추론 (Analysis of Data and Reasoning)
이 교과는 표나 그래프로 이루어진 비언어적 자료를 해석하는 방법, 해석에 기반하여 추론 및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LEET의 추리논증영역 및 PSAT의 자료해석 영역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ABU045 언어이해 (Language Reasoning)
LEET의 언어이해와 PSAT의 언어논리를 공부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수강 학생에 따라서는 국어능력시험을 위한 대비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문장을 올바로 이해하고 평가하고 비평하는 언어사고력과 한국어의 어휘, 문법 등 국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U042 철학의 이해 (Introduction to Philosophy)
동서양 철학사에서 깊이 있게 다루어 온 문제 가운데 현대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을 주제화하여 강의한다. 철학 텍스트에 대한 독해 능력 뿐 아니라 사고능력의 함양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ABU056 창의 주제 연구 (Academic Writing)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조직화하여 한편의 연구 논문을 작성한다. 문제의 발견에서부터 소논문 작성까지 전과정을 담당교수 및 수강 학생과 함께 협의하고 토론하여 한편의 논문으로 완성한다. 논문작성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본 교과의 가장 큰 목표이다.
ABU060 4차산업혁명과 미래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Future)
이 과목은 4차산업혁명이 무엇이며 미래의 인간사회에 어떠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를 학제적 관점에서 연구하기 위한 과목이다.